방치형 합성 RPG, 좀비 킹덤 리뷰

메인 타이틀

간만에 하는 게임 리뷰네요~! 좀비 킹덤이라는 게임에 대해 한 번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인게임 로비

위의 이미지를 보면 대충 감이 오시나요? ㅎㅎ 보통은 좀비가 악당인데 좀비를 주인공으로 하는 컨셉의 게임은 또 신선하네요!

하단 화면에서 좀비소환 버튼을 누르면 좀비가 생성됩니다. 여기서는 같은 등급의 좀비를 조합하여 상위 등급의 좀비를 만들 수 있죠. (좀비 합성과 생성이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되긴 하지만.. 많이 느립니다)

하단에서 조합한 좀비를 상단의 인벤토리에 장착을 하면 상단의 스테이지에 좀비가 등장해서 싸웁니다. 스테이지는 자동플레이라 딱히 컨트롤 할 일이 없습니다. 

좀비들이 적군과 싸워서 이기면 다음스테이지로 넘어가며, 갈수록 적군은 강력해지고 보상도(골드) 큰 스테이지 구조입니다.

좀비들이 싸우는건 자동이다 보니 방치형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끊임없이 좀비소환 버튼을 눌르고 좀비를 합성해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긴 합니다. 

좀비 레벨업 화면

합성한 좀비들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렇게 연구소 탭을 눌러서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1단계 좀비 X 2마리 = 2단계 좀비
2단계 좀비 X 2마리 = 3단계 좀비 .......

이렇게 총 10단계의 좀비가 있으며 10단계 2마리를 조합할 경우 '영웅좀비'라는 등급의 더 강한 좀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좀비 캐릭터 정보

 영웅좀비 같은 경우는 레벨에 따라 해금되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도 일정 쿨타임 마다 발동이 되며 유저가 직접 컨트롤 할 수는 없습니다.

스테이지가 높아지면서 몇가지 컨텐츠가 해금되는데요, 특정 패시브 몬스터를 장착하거나 아이템을 장착해서 전체 팀의 전투력에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좋은 아이템을 못먹었지만 ㅜㅜ 나중에 영웅좀비의 공격력에 10%가 붙으면 그래도 무시는 못할 수치겠네요!

연구소에서 다이아로 부대를 강화할 수 있다

연구소에서는 좀비뿐만 아니라 전투와 생산에 관련된 항목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두 탭은 유료재화를 사용해야하네요 !

나름 RPG게임 답게 여러가지 컨텐츠가 생각보다 조밀조밀하게 많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다보면 묘비를 획득하는데 이 묘비는 열쇠조각으로 열쇠를 제작해야만 오픈할 수 있습니다. 열쇠 조각도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거나 접속 보상을 획득합니다.

보상으로는 골드나 수정 몇개, 낮은 등급의 아이템을 주로 먹는 듯 합니다. 

나중에는 보스 스테이지나 던전도 입장할 수 있습니다. 정말 다시봐도 오밀조밀하게 컨텐츠는 잘 집어넣은 것 같네요! 

---------

요즘 저렇게 유닛을 합치는 게임을 머지(MERGE)게임이라고 한다죠? 바쁜 현대인들에게 방치형 게임은 꽤 먹히는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방치형이다 보니 재미가 없어서 유저가 이탈하는 게임이 많죠.

그에 비해 이 게임은 밸런스를 잘 잡았다고 생각해요. 좀비를 생성, 합성하는 것 이외에도 계속해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패시브 몬스터를 장착하고.. 던전을 돌고 보스전을 돌고 광고시청 리워드도 보는 등 ㅋㅋㅋ 방치형인데 방치형이 아닌 게임처럼 할거리가 많습니다.

이런 컨텐츠들이 모여서 유저들에게 할 일을 주고, 흥미가 떨어지는 속도를 늦춘다고 생각해요. 

이런 부분들이 나름 구조감 있게 설계가 되었고 캐릭터의 컨셉과 스토리도 나름 피식?하게 만드는 부분들이 있어서 재밌더라구요. 
마지막으로 BM설계도 잘 되어있는걸로 보아 방치형이라는 간단한 게임을 간단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 고민한 부분들이 보여요. 

사실 공략도 쓰고 싶은데 제가 아직 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딱히 공략이랄게 없는 것 같네요 ㅜㅜ 쎈 좀비가 최고다보니..ㅋㅋㅋㅋㅋ

 

Return top

누구한테나 바보라 불려지고
칭찬도 듣지말고
괴로움도 끼치지 않는
그런 사람이
나는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