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 of lamb 후기

로그라이크 + 기지 경영 + 던전 RPG로 요약 가능할듯

이 게임 초반에 하자마자 느낀게 ㅋㅋㅋ 진짜 종교에 대한 자료공부가 없으면 이렇게까지 만들기도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음. 

현실에서도 죽음과 장례식, 노동과 수익, 음식 등 종교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 많은데, 이것들을 게임 속의 교리로 풀어내었다. 생각보다 저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의 뒷모습에는 어마무시한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동족 번제물도 있음) 

내가 종교 지도자로서 숭배자들 관리를 해줘야하는데 직접 식물을 재배해서 먹여주고.. 재워주고..심지어 똥까지 치워줘야하다보니 이게 진짜 부모로서의 뒤치닥꺼리? 같은 느낌이 들었다. 진짜 절대신이 우리 인간을 본다고 가정할 때 하나부터 열까지 다 신경써줘야 하는 나약한 모습을 게임으로 잘 풀어냈다. 

종교로 같이 기쁘게 예배드리고 기도하면 됐지 맨날 뭐 불편하다가 갑자기 의심병 말기가 도지더니 사람들 선동하기도 함. 그리고 버그가 너무 많아서 좀 짜증나긴 했다. 나는 듀얼모니터를 쓰는데 계속 게임이 멈추는 현상이 생겨가지고 창모드로 바꾸니까 해결했다. 

무튼 후기를 요약하자면

게임 시스템은 던전에서 재화를 획득 -> 마을 발전 -> 스킬 성장 -> 던전 반복의 플로우

*장점 
- 마을 경영 컨셉이 신박함
- 전투 타격감이 괜찮다
- 캐릭터 디자인과 성우 컨셉이 잘 뽑혔다

*단점(아쉬운점)
- 버그 (멈춤, 농장에서 ai가 멍청해짐 등)
- 갈수록 지루해지는 반복된 노가다들 (똥치우기 밥해주기 기도하기)
- 경제 밸런스, 전투 밸런스 안맞음 
    ㄴ 돈 벌기 너무 힘들게 해놓았음, 전투는 다채롭지가 않은편
- 불친절한 UI
- 마을 경영에 꾸미기 요소가 꼭 필요했나? 장식점수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재화 부족해서 죽겠는데 꾸미기에 숨 돌릴 틈이 없었음. 마을 확장도 없고, 건물 짓는것도 빡센데 꾸미기 요소까지 넣은건 tmi 아니였을까?
- 뻔한 스토리

그래도 간만에 엔딩까지 본 게임이여서 나쁘지 않았다. 2회차할 생각은 없음

Return top

누구한테나 바보라 불려지고
칭찬도 듣지말고
괴로움도 끼치지 않는
그런 사람이
나는 되고 싶다.